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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2023년 상반기 중국 옥외광고 시장 분석

조회수 : 318 출처 : SOHU(소후닷컴) 저자 : 이지행 해외통신원

2023년 상반기 중국 옥외광고 시장 분석



2023년 상반기 중국 옥외광고 투자는 약 961억 8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 했으며, 실제 증가율은 10%, 순 증가율은 9%를 기록하며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2023년 상반기 옥외광고 시장의 특징 중 하나는 여러 업종의 브랜드가 옥외광고에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고 새로 출시된 상품의 수량이 증가하였다. 2023년 상반기 중국 옥외광고에 투자한 기업(회사)의 브랜드 수는 전년 대비 632개 증가한 15,639개를 기록하였다. 지난 4월 청명절(清明节), 5월 노동절(劳动节), 6월 단오절(端午节) 등 황금연휴가 국내외 관광산업의 회복 및 성장세를 이끌었고 오프라인 음식, 오락 업종이 다시 활력을 되찾아 시장에서 비교적 강세를 보였다. 또한 올해 중국의 고온날씨 영향을 받아 냉방용품 제품의 옥외광고 투자가 증가하여 이는 옥외광고 투자 상승에 큰 역할을하였다.


2023년 1월 중국은 제로코로나 정책을 전면개방 정책으로 전환하였지만 상반기 중국 경제는 여전히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중국 옥외광고 시장의 회복세는 아직 안정되지 않고 있으며 비교적 큰 파동추세를 보이고있다. 2023년 상반기 월간 옥외광고물 투자 증가율은 U자 형 추세를 보였다. 동년대비변화와 비교해 볼 때 2-3월의 투자가 비교적 부진하여 전년 투자에 미치지 못하였지만상반기 다른 기간은 월평균 투자율이 전년 대비 모두 높았다. 즉 3월부터 5월까지 매달 상승하다가 6월에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23년 상반기 중국 옥외광고의 특징은 기존 주요투자 업종의 집중도가 낮아지고 새로운 업종들의 투자가 활발해 졌다는 것이다. 2023년 상반기 옥외광고 투자상위 10개 업종으로는 의약품, 청소용품, 화장품, 가전제품, 금융 및 부동산 업종으로 나타났다. 특히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올해 고온날씨의 영향으로 여름철 가전제품과 관련된 옥외광고 투자가 뚜렷하게 증가되어 가전제품 업종이 옥외광고 주요투자 업종의 구도에 진입하게 되였다. 이밖에 코로나 이후 청결소독류 제품 및 약품의 수요가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해당 업종에 광고 투자비율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옥외광고 중점투자 업종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2023년 상반기 중국 옥외광고의 지역별 투자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상하이가 중국 옥외광고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5%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심천이 8%로 2위를 기록하였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